본문 바로가기

관절 클리닉

성북성심의원의 관절 클리닉을 소개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류마티스 관절염은 손가락, 손, 발, 손목, 발목, 무릎등 여러 관절이 아프고 붓는 염증이 있으면서 근육, 피부, 폐, 눈 등 여러 장기에도 이상을 초래할 수 있는 전신적인 만성 염증성 질병입니다. 우리 나라 인구 중 약 1%가 류마티스 관절염을 앓고 있는데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은 쉽게 피곤하고 손가락, 손목, 팔꿈치, 어깨, 발가락, 발목, 무릎등이 쑤시고 아프 고 붓거나 열이 나고 양쪽 관절이 같이 아프고 아침에 일어났을 때 관절이 더 아프고 뻣뻣한 증상이 한시간 이상 지속되고 오후가 되면 증상이 다소 가벼워집니다. 이런 관절증상 이외에도 턱 관절과 목 관절에 침범하여 입을 벌릴 때 아프거나 입을 벌리기가 힘들고 목이 뻣뻣하면서 아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에 덩어리나 결절이 나타나거나 눈물 이 말라서 눈이 뻑뻑하고 충혈이 잘되거나 기침이 나고 숨이 찬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은 몸 속에 면역성의 이상으로 생기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즉 균이나 바이러스의 침입으로부터 이들을 제거하여 우리 몸을 지켜주는 면역계가 알 수 없는 이유로 자신의 관절이나 몸의 일부를 공격하여 류마티스 관절 염의 증상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면역성의 이상이외에도 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유전적 소인이 원인으로 생각 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은 아직 확실히 밝혀져 있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은 전염되는 병이 아 니며 유전되는 경향은 있지만 반드시 유전되는 병 또한 아닙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한 오해

  • - 불치의 병이므로 치료할 필요가 없다.
  • - 진통소염제는 진통효과만 있으므로 먹을 필요가 없다.
  • -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약을 계속해서 먹으면 위를 다 버린다.
  • -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약은 독해서 장기간 복용하면 안된다.
  • - 혈액순환 개선제를 먹어야 한다.
  • - 관절염으로 인한 빈혈이 있으면 빈혈약을 먹어야한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방법

류마티스 관절염이 새로 생기는 것을 예측하거나 미리 막을 수는 없지만 적절한 치료로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당뇨병이나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병입니다. 당뇨병이나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거나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합병증으로 고생하게 됩니다. 비록 당뇨병이나 고혈압이 완치는 안 된다고 할지라도 꾸준히 병을 치료하고 조절하면 일상생활을 하는데 지장 없이 잘 지낼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류마티스 관절염도 완치는 어렵다 하더라도 꾸준히 치료하고 병을 잘 조절하면 통증이나 염증 없이 일상생활에 지장 없이 잘 지낼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완치가 되느냐 안 되느냐를 따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잘 조절하고 일상 생 활을 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하겠다는 생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염 진통제

소염 진통제

항류마티스 약물

항류마티스 약물

스테로이드 호르몬

스테로이드 호르몬

물리치료

물리치료